현재 상황
그래픽카드(GPU) 성능은 꾸준히 발전해왔지만, 발전 속도는 점점 느려졌다.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해상도와 향상된 그래픽 퀄리티를 유지하며 게임 플레이에 필요한 높은 프레임을 유지하는 것이 점점 힘들어 졌다.
그래서 그래픽카드(GPU) 의 성능에서 추가로 필요로 하는 성능을 컴퓨터의 다른 부품을 이용해서 해결한 방식중 하나가 언리얼 엔진의 "나나이트(Nanite)" 기술이다.
나나이트 기술의 핵심
나나이트(Nanite)는 언리얼 엔진 5에서 처음 도입된 가상화된 지오메트리 기술로,
게임 내의 고해상도 모델을 효율적으로 렌더링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나나이트는 동적으로 LOD(Level of Detail)를 조정하여 플레이어가 볼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폴리곤만 렌더링한다.
이를 통해 게임에서 더욱 현실적인 환경을 표현하면서도 시스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한다.
SSD의 역할
SSD는 기존의 HDD(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에 비해 읽기/쓰기 속도가 매우 빠르다.
SSD의 고속 데이터 전송 능력을 활용하여 그래픽 리소스를 실시간으로 스트리밍하는 방식을 구현하고 있다.
나나이트는 이러한 고속 스토리지 시스템과 결합하여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다.
- 빠른 데이터 스트리밍: 고해상도 메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스트리밍하여 GPU 메모리 부담을 줄이고 더 많은 그래픽 디테일을 처리.
- 로드 시간 단축: SSD 기반 스트리밍은 전반적인 로드 시간을 줄여 게임 플레이의 원활함을 보장.
- 대규모 환경 처리: 오픈월드 게임에서 수백만 개의 폴리곤으로 이루어진 복잡한 환경을 효율적으로 처리.
기술 발전 방향
스토리지 최적화: 나나이트와 SSD의 통합을 최적화하여 더 빠른 데이터 압축 및 해제를 지원. 이를 통해 더 많은 데이터를 GPU에 전달할 수 있다.
게임에 적용할 때, 체크해야 할 사항
게임은 로딩 타이밍 이외에 유저가 실시간 조작이 필요한 타이밍에
입출력( I/O )가 발생하는 것에 매우 민감하다. ( 프레임 저하의 원인중 하나가 됨 )
따라서 SSD가 아닌 곳에 나나이트(Nanite)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만약 HDD(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같이 느린 데이터 저장소에 저장되어 있으면
나나이트를 사용하지 않도록 동적으로 설정 하는것이 유저 경험에 더 나을 수 있다.
결론
언리얼 엔진의 나나이트 기술은 GPU 성능 의존도를 낮추고, SSD와 같은 고속 스토리지 장치를 활용하여 혁신적인 그래픽 경험을 제공한다. 이는 그래픽카드 발전 속도가 느려진 상황에서도 뛰어난 시각적 품질을 유지하며, 게임 개발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고 있지만, 게임 유저의 하드웨어 상태와 게임이 설치된 저장소의 특성을 고려하여 선택적으로 적용되어야 할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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