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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01.UE5

[UE5] Animation Retargeting - 설정 방법.

by I_am_Bekun 2024. 10. 13.

 

* 테스트 환경

- 언리얼 엔진 버전 : 5.4.4

 

* Animation Retargeting 사용 목적

- 서로 다른 관절 구조 ( Skeletal mesh )를 가진 캐릭터끼리 애니메이션을 공유하기 위함.

 예시) 키와 관절의 길이가 다른 거인의 춤을 작은 난쟁이가 같은 움직임을 가지게 할 수 있다.

          

장점 : 애니메이션 파일을 여러 개 만들지 않고, 공유하기에 메모리 사용량이 줄어 최적화에 도움이 된다.

단점 : 개성이 강한 특정 캐릭터에 지나치게 특화된 애니메이션에는 적용 못할 수 있다.

 

아래 사진처럼,  기본 캐릭터, 작고 뚱뚱한 캐릭터, 키 크고 마른 캐릭터처럼 서로 뼈대가 다른 캐릭터가 하나의 애니메이션을 공유해서 애니메이션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능.

출처 : 언리얼 공식 문서

 

 

* 애니메이션 공유로 인해 필요한 개념 ( IK Rig, IK Retarget )

- 한 캐릭터를 위해 만든 애니메이션을 다른 캐릭터에 적용한다고 할 때,

A 캐릭터가 원본 애니메이션을 가지고 있고, B 캐릭터는 A 캐릭터의 애니메이션을 가져와서 적용한다고 했을 때.

 

"A 캐릭터의 오른팔 움직임을 B 캐릭터의 오른팔에 적용시켜라." 이렇게 대응하는 부위가 있어야 한다.

여기서 A 캐릭터의 오른팔과 B 캐릭터의 오른팔은 어디 인가?라는 각각의 부위를 알려주기 위한 것이 IK Rig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여러 부위들을 가지고 A 캐릭터의 각 부위를 B 캐릭터의 각 부위에 적용하기 위해

IK Retarget을 사용한다.

 

 

이 내용을 그림으로 표시하면 다음과 같다.

 

IK Rig 와 IK Retargeting 설명

 

그림 설명에서 오른팔과, 오른 다리만 표시되어 있지만, 머리, 척추뼈, 골반뼈 등등 필요한 모든 부위도 같은 방식으로 지정 및 작동하게 된다.

 

 

 

구체적인 파일 설정 방법 ( IK Rig, IK Retarget )

 

* IK Rig 파일 설정

IK Rig 파일 생성

 

 

언리얼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우클릭 -> Animation -> Retargeting -> IK Rig를 눌러 IK Rig 파일을 만든다.

 

A 캐릭터와 B 캐릭터 각각 IK Rig 파일이 필요하기에 미리 두 개를 만들어 두면 편하다.

 

IK Rig 파일 생성 초기 모습

 

IK Rig 파일을 생성하고 파일을 열어보면, 아무것도 없다. 

 

그래서 오른쪽 Detail 패널에서 Preview Skeletal Mesh에 애니메이션을 가져올 캐릭터의 Skeletal Mesh를 지정해 보면 아래  이미지처럼 Skeletal 구조와 캐릭터를 볼 수 있다.

 

 

 

Retarget 시작하는 기준점 지정

 

애니메이션을 A 캐릭터에서 B 캐릭터로 대응하는 Retargeting을 하기 위해,

시작 지점이 되는 본(Bone)을 지정해 줘야 한다.

 

주로 pelvis를 지정해 주는데 지정하면,

이미지의 "Retarget Root : None"에서 "Retarget Root : Pelvis"가 된다.

 

 

Retarget Chain 지정

 

캐릭터의 Skeletal Bone 범위를 지정해서 Retargeting을 위해 새로운 이름을 지어준다.

 

Skeletal Bone 한 개 혹은 연결된 여러 개의 Bone 이 하나로 묶이는 것이기에 Chain Name으로 되어있고,

Chain Name 은 시작 ( Start Bone )과 끝 ( End Bone )으로 이루어진다.

 

 

IK Retargeter 파일 생성

 

이제 만들어진 IK Rig를 캐릭터에 적용하기 위해 IK Retargeter 파일을 만든다.

 

 

IK Retargeter 초기 모습

 

 

IK Retargeter 파일을 만들면 위와 같은 모습이다.

 

여기서 만들어진 IK Rig 두 개가 필요하다.

애니메이션을 가져올 대상이 되는 캐릭터의 IK Rig ( IK Rig. Source라고 하겠음 )

애니메이션을 적용할 대상이 되는 캐릭터의 IK Rig ( IK Rig. Target라고 하겠음 )

 

IK Retargeter 적용 모습

 

IK Rig. Source와 IK Rig. Target 이 잘 적용되면,

 

오른쪽 아래의 Asset Browser에서 같은 애니메이션 동작을 확인 할 수 있다.

 

 

 

재미로 적용해 본 IK Rig. 영상 첨부.